본문 바로가기

유방암환자 뭐먹지?

유방암환자 다이어트식단 추천 오이 토마토 샐러드와 호밀빵 with 삶은달걀과 견과류, 그릭요거트

반응형

유방암환자 다이어트식단
오이 토마토 샐러드와 호밀빵



유방암 수술을 하고 계속 단백질과 샐러드 위주의 식단을 유지하고 있었는데 방사선 치료를 하면서 많이 힘들더라고요. 방사선 치료를 할 때는 음식을 가리지 말고 먹고 싶은 것 다 먹으라고 하셨어요. 기력 회복이 우선이라고요.
하지만 방사선 치료를 마치고부터는 슬슬 몸이 걱정되기 시작했어요.
무조건 살이 찌면 안 되기 때문에 중강도 이상의 운동은 일주일에 4일 이상 해야 할 것과 식단을 조절해야 하는 것입니다.


유방암환자는 무엇을 먹어야 하지???

 

뭘 먹어야 할지 가장 큰 고민입니다. 이럴 땐 먹지 말아야 할 것만 주의하면 됩니다.
술은 절대 안 되고요 튀김류, 다당류, 지방은 무조건 조심해야 합니다. 이것저것 생각하다 보면 평소 좋아하던 맛있는 음식들이었네요. 호르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마블링 가득한 등심 대신 안심으로 먹어야 하고 다이어트하면서 물리도록 싫었던 닭가슴살을 이제부터 챙겨 먹어야 하겠지요. 이것저것 피하면서 식단을 짜기란 여간 힘든 일이 아니네요.
이럴 땐 좋아하는 음식들 중에서 골라보는 것이 현명할 것 같습니다.

다른 유방암 환우분들은 무엇을 먹고 지내시는지 궁금하긴 합니다. 유방암 환자 식단은 언제나 과제로 남는 것 같아요.
제가 만들어 먹는 것들도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오이 토마토 샐러드
재료: 오이 1개, 토마토 2개, 양파 반개, 마늘 3쪽, 청양고추 1개
소스: 올리브 오일, 레몬, 발사믹 식초, 소금 약간, 머스터드

평소에 좋아하는 오이와 토마토를 이용해서 만들어봤어요. 이스라엘식 토마토 샐러드라고 보셔도 좋을 듯해요. 이스라엘에서는 토마토와 오이로 샐러드를 만들어서 김치처럼 먹는답니다. 제가 좋아하는 조합이라서 여기에 입맛에 맞게 만들어먹곤 합니다.


들어가는 재료는 정말 간단합니다. 샐러드라는 건 본인의 취향에 맞게 더하기 빼기를 해서 만들어 드시면 되어요
좋아하는 재료는 더 넣어도 괜찮아요. 제 취향껏 만들어볼게요.

1. 양파 반개를 다져주고 오이는 반을 썰어서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줍니다.
오이 씨를 빼고 사용하셔도 됩니다만 저는 다 좋아해서 통째로 넣었어요.
큰 볼에 오이와 양파를 넣고 소금을 살짝 뿌려서 밑간을 해둡니다.


2. 토마토도 듬성듬성 먹기 좋은 사이즈로 잘라주시면 됩니다.


3. 청양고추와 마늘도 잘게 다져줍니다. 매운맛이 싫으시면 고추는 생략해도 됩니다.


4. 소스를 만들어줍니다. 올리브 오일, 레몬, 발사믹 식초, 다진 고추와 마늘, 머스터드소스까지 넣어서 섞어줍니다.


5. 볼에 모든 재료를 넣고 소스를 부어 잘 섞어주면 완성!!


취향껏 바질럽드를 뿌려서 먹어도 좋아요. 저는 바질을 좋아해서 토마토 샐러드를 먹을 땐 꼭 넣어요.
토마토는 항암효과도 있을 뿐 아니라 피부미용에도 좋아요. 특히,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기 때문에 꾸준히 먹는 것이 좋아요
시원하게 만들어먹는 토마토 수프는 숙취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오이 역시 암환자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채소입니다. 해독작용뿐 아니라 비타민K가 풍부해서 뼈와 치아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유방암 환자들은 항호르몬제를 먹기 때문에 골다공증의 위험이 있어요. 이럴 때 토마토와 오이는 뼈 건강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꾸준히 먹는 것이 좋겠습니다. 살찌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는 유방암 환자라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은 오이와 토마토는 추천하는 채소랍니다.

그냥 먹기 힘들고 귀찮을 땐 꼭 이렇게 새콤달콤하게 샐러드로 만들어 드셔 보세요.
탄수화물도 너무 안 먹으면 안 되는 거 아시죠? 다당류를 너무 많이 먹으면 안 되니 호밀빵을 추천해요.


저는 호밀빵 두쪽에 그릭 요거트발라주고 단백질 보충을 위해 달걀 한쪽, 그리고 오이 토마토 샐러드에 견과류를 살짝 뿌려서 먹어요. 정말 든든한 한 끼 완성입니다.

반응형